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토교통부, 고령자복지주택 3천호 연내 신속 공급한다

by 스파트 2024. 5. 12.
반응형

실버주택

 

 

1.  국토교통부511() 오후 경기도 시흥 고령자복지주택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자체 합동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2.  시흥은계 LH7단지 고령자복지주택은 미닫이 욕실문, 비상연락장치, 야간센서 등 고령자 맞춤형 무장애설계가 적용된 임대주택입니다. 

 

3.  저층부에는 연면적 1,695 ㎡의 건강지원시설, 여가지원시설 등을 갖춘 노인복지관이 함께 조성되어 있습니다.

 

4.  간담회에 참석한 입주 어르신들은 경로식당*당구장도 있고 핸드벨 합주단과 같은 다양한 친목 활동도 지원하고 있어 좋다며 높은 만족도 나타냈습니다.

  * 시흥시 60세 이상 노인의 경우 14000원에 이용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무료입니다.

 

5.  국토부는 노인 인구 증가 속도* 등을 고려하여 연내 고령자복지주택 3천 호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는 지난해 대비 3배 증가한 규모입니다.

  * 2010년부터 지난 13년간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연 4.6%씩 증가(주택산업연구원)

 

6.  이와 함께, 공동관리 방식을 확대하여 고령자복지주택 공용관리비 부담을 완화하고 단순한 거처 제공뿐만 아니라 노인가구의 건강, 여가, 커뮤니티 등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주거복지 서비스 강화할 예정입니다.

 

7.  회의를 주재한 국토부 장관은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정부가 자식의 마음으로 어르신들의 보금자리 마련을 도와 주거부담덜어드리겠다며 고령자 주거복지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8. 특히, 지난달 15일부터 추진 중인 고령자복지주택 공모사업(4.15~6.15) 지자체와 LH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였습니다.

 

고령자 복지주택